이젠 정말 볼 수 있는 것일까? 지난 11일, 현대차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올해 말 출시 예정인 G90 연식 변경 모델에 고속도로 자율주행(HDP) 기능을 탑재한다고 공식 발표를 했다.

과연 HDP는 어느 정도까지 주행이 될까? 그리고 기존에 탑재된 HDA2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G90에 탑재 될 HDP는 무엇?

G90에 탑재 될 HDP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가 분류한 자율주행 0∼5단계까지 중 레벨 3에 해당되는 ‘조건부 자동화’ 단계다. 운전자가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차량 스스로 60km/h까지 자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현재는 속도가 60km/h가 넘으면 HDA2로 전환되는데, 규제가 완화되면 일반 주행 속도에 준하는 100km/h 이상의 속도로 올릴 수 있다.

HDP는 주행할 때 교통 신호와 도로 흐름을 스스로 인식한다. 때문에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도 차간 거리나 차로를 자동으로 유지하며 주행을 할 수 있다. 운전자 개입은 차량 기능 고장이나 한계 상황 등 비상시에만 운전대를 잡으면 된다. 현재까진 HDP와 같은 레벨 3에 해당되는 자율주행 기술은 독일 벤츠와 일본 혼다의 일부 모델에 한해 탑재되어 왔다. 레벨 3보다 단계가 낮은 레벨 1∼2가 반자율주행 자동차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적용 차량으로 인식되는 것을 고려하면 HDP가 탑재된 G90은 진정한 의미의 첫 국내 자율주행차가 된다.

여기서 잠깐, 자율 주행 원리는 뭘까?

자율주행 원리는 크게 위치 확인, 인지, 판단, 제어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위치확인(측위) 단계다. 이것은 자동차의 현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로 GPS를 사용한다. 운전의 주체가 인간이 아닌 시스템으로 마뀌는 만큼, 자동으로 제어 하기 위해선 자동차의 정확한 위치 확인은 필수다.

인지 단계에서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LIDAR)등의 센서를 이용해 차량 주변 환경을 파악한다. 이후 판단 단계에서 인지 단계에서 모은 주변 환경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 후 자동차에 맞는 제어 방식을 결정한다. 이 때는 추천되어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결정을 내린다.

마지막 제어 단계에서는 판단 단계를 통해 결정된 제어 방식을 차에 적용시켜 움직이게 한다. 이 때 가속 페달, 브레이크, 핸들링 등이 최종 결정된 판단에 따라 제어하여 구동된다.

그러면, 현재 탑재 된 HDA2는 뭐지?

현재 G90에 탑재된 HDA2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장치로, 고속도로에서 앞 차와의 간격과 차선을 인식해 차량이 스스로 현재 주행 상태를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HDA2는 기존 HDA 대비 정밀도가 높아졌고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다.

주요 특징으로 HDA2는 능동적인 차선 변경과 끼어드는 차량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전방 차량과의 거리 유지와 속도 유지, 차선 내 위치 유지를 비롯해 코너에서 속도를 줄이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맵 데이터를 기반으로 나들목(IC)이나 분기점(JC)에 진입할 때 속도를 줄여 감속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특히 HDA2가 작동 중인 상황에서 방향지시등을 점등 하면 차량이 스스로 주변 상황을 파악해 능동적으로 차선 변경해 주는 기능도 탑재됐다.

HDA2의 크루즈 컨틀롤은 스티어링 휠에 있는 버튼으로 간단하게 작동시킬 수 있다. 일반 도로에서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시키면 계기판에 설정 속도와 차간거리 설정,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가 표시등이 점등되면서 활성화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HDP에 대한 현대차그룹 계획은?

현대차그룹은 내년 4월 출시 예정인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기차 EV9에 HDP를 탑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EV9의 경우 자율주행 규제 완화 시점만 맞아 떨어진다면, 제한속도는 80km/h까지 상향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기술과 연관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RPCA) 등 지능형 안전·주행 보조 기술 또한 지금보다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플랜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에디터 한마디

이번 G90 연식 변경 모델의 HDP 탑재 소식은 미래자동차하면 빼놓을 수 없는 완전자율주행 단계로 가기 위한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과연 HDP가 탑재된 G90이 우리에게 어떤 놀라움을 안겨줄지 기대가 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1
+1
1
+1
1
+1
3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3 전체 댓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