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운전자들 중 일부는 운전면허를 취득한 뒤 신차를 구매할지, 중고차를 구매할지 고민에 빠지게 된다.

단순히 봤을 때 중고차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안전 문제를 유심히 볼 필요가 있으며 신차의 경우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무상 서비스 기간, 신차효과 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가족 또는 주변 지인들에게 어떤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지 조언을 구하지만 제각기 다른 답변이 돌아오기 때문에 초보운전자 입장에서 혼동이 올 수 있다.

그렇다면 중고차와 신차를 고를 때 어떤 사항을 참고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사람들은 초보운전자들에게 조언을 할 때 미숙한 운전 실력을 이유로 중고차를 권장한다. 그리고 초보 운전자들이 가벼운 접촉사고를 낼 가능성을 고려하여 차량에 흠집이 나거나 찌그러져도 부담 없는 중고차 구매를 추천하기도 한다.

그러나 단순히 이러한 이유만으로 중고차를 구매한다면 향후 여러 방면으로 고생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많은 요소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금전적 측면에 있어 중고차는 구입 시 비용이 신차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초보운전자 중에서도 사회 초년생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선택지다.

이러한 사례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은행과 같은 제1금융권과 캐피털과 같은 제2금융권에서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통해 중고차 구매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중고차를 할부로 구매하게 될 경우 이자율이 높아 생계를 위해 급히 중고차를 구매할 경우가 아니라면 현금 비중을 높여 구매하는 방향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일부 금융회사들의 경우 상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자율, 신용도 변동, 차량 할인율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볼 필요가 있다.

그밖에 나중에 신차를 구매하기 위해 중고차를 다시 판매할 경우를 고려하여 감가상각비가 큰 폭으로 떨어지지 않는 차량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신차 구매 시 지출 부담이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차량 성능 측면에서 살펴보면, 중고차량 중 오래된 차량 일부는 차선 변경, 앞 차량 추월 시 요즘 차량에 비해 성능이 뒤떨어져 답답한 가속 및 조향 성능을 보이기도 한다.

이 점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도 있지만 순간적으로 위급한 상황이 생겼을 경우 재빠르게 대처하지 못해 큰 사고를 당할 수 있다.

또한 베테랑 운전자들과 달리 초보운전자들은 운전 시 상황 판단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신차에 적용되어있는 각종 안전기능이 부족한 중고차량이 오히려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정비 측면을 고려할 경우, 무상 서비스 기간이 지난 차량이라면 정비 및 기타 유지 비용으로 신차보다 더 비용이 지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반대로 무상 서비스 시기가 아직 남아있는 경우 관리만 잘 한다면 신차효과를 누리며 오랫동안 운용할 수 있다.

요약하면, 차량에 대한 이해력과 꾸준한 관리가 뒷받침되고 금융 문제까지 충분히 고려되었을 경우, 중고차를 선택해도 별 탈 없이 안전운전을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초보운전자에게 있어 중고차 구매가 쉽지 않은 이유는 신차와 달리 좀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것을 주요 이유로 손꼽을 수 있다.

초보운전자가 신차 구매를 고려한다면 중고차에 비해 고려할 사항이 크게 줄어든다. 우선 차량 성능 측면에 있어 이전 모델들 보다 개선되어 출시되었을 가능성이 높고 디자인은 최신 트렌드에 맞게 만들어져 구매 욕구를 증폭 시킨다.

또한 차선 이탈 경고, 사각지대 경고 등 안전 기능들이 기본 옵션으로 적용된 경우가 많아 안전성 부분에 있어 우위를 선점한다.

특히 무상 서비스 기간이 중고차에 비해 길며 엔진 오일 등 주기적으로 점검할 부분만 신경 쓰면 되기 때문에 초보 운전자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줄어든다.

하지만 다수의 초보 운전자 입장에서 가격 부담이 크고 수입 차량의 경우 구입할 생각을 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신차를 대상으로 하는 여러 금융기관의 프로모션을 꼼꼼히 조사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수입과 비교하여 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일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카푸어’가 될 위험이 있다.

그리고 위의 사항들 외에 초보 운전자들이 간과하는 사항이 있다. 바로 신차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수 십만 개의 부품들이 조립되어 출고 되는 자동차는 100%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이 구매한 차량에 구조적, 기능적 문제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 초보 운전자들은 심각한 결함이 아니라면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신차 구매 전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무상 수리 및 리콜을 시행하고 있는지 숙지할 필요가 있다.

초보 운전자들의 첫 차, 어떤 사람은 편안한 출근이 보장되고, 어떤 사람은 연인과 낭만을 즐기며 드라이브를 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렵게 저축한 돈으로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차량을 구매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인생에 있어 부동산 다음으로 비싼, 제 2의 자산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하게 알아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초보 운전자라고 해서 어딘가 차량이 부딪히거나 하는 잘못들이 당연하다는 발상은 위험하며, 이 점이 차량 구매를 위한 요소로 고려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초보 운전자의 신차와 중고차 선택, 그것이 문제로다!
글/ 다키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