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하루하루 출퇴근을 하면서 버스, 지하철, 자가용 등 정말 다양한 탈것에 의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탑승하고 있는 동안은 일정 수준의 승차감이 유지되어야 무난한 출퇴근 길이 될 것이다.

이 무난한 출퇴근길을 보장해주는 기능이 ‘모든’ 운송수단에 존재하는데, 바로 서스펜션(현가장치)이다. 이번 시간에는 너무나도 당연한 기능이라 잊고 지내던 그것, ‘서스펜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단, 서스펜션은 광범위하게 적용된 기능이므로 차량으로 한정하여 알아보자.

서스펜션이란…?

서스펜션(Suspension)은 현가장치라고도 부르는 일종의 충격 흡수 장치다. 구체적으로 도로, 비포장길 등 차량이 지나갈 수 있는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을 쇼크 업쇼버(쇼바), 스태빌라이저, 스프링 등 7가지 구성요소로 완화시키는 체계를 의미한다. 비유하자면 차량의 관절, 허리로 볼 수 있다.

서스펜션은 결국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장치가 된다. 돌려 말하면 차량 조종 안정성을 확보하고 이에 따라 핸들 조작을 수월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으로 인해 차체 높이 유지, 충격 완화, 조향성 조절, 차체 무게 지탱, 타이어 접지상태 유지, 주행 방향 안정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차량이 주행기능만 가지고 제작되었다면, 탑승자에게 노면의 충격이 그대로 전달돼 장시간 탑승했다간 온몸이 남아나질 않았을 것이다. 그만큼 차량 엔진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다.

차량이 알려주는
이상 징후 7가지

서스펜션은 기본적으로 차량정비소에 가서 점검을 받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이상 징후가 있는지, 언제 받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하지만 차량은 생각보다 다양한 부분에서 점검할 때를 알려준다.

#1. 주행 중 평소보다 승차감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

서스펜션도 결국 소모품이기 때문에 구성요소가 마모되면서 망가지기 시작한다.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교체하면 좋겠지만 그럴 여유가 있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행 시 승차감을 체크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만약 승차감이 이전보다 많이 나빠졌다면 범프 스토퍼(쇼바의 피스톤이 일정 수준 밑으로 내려가지 않게 해주는 장치)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2. 핸들을 돌렸을 때 반응이 느리다?

서스펜션의 기능 중 조향(방향 조절) 기능이 있는데, 이 부분이 망가지게 되면 조향 응답속도, 차량 균형에 악영향을 준다. 핸들을 돌리는 동안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면 볼조인트 부분이 불량일 확률이 높다.

보통 핸들 조작감에 대해 이질성을 감지하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운전 경험이 필요하다. 때문에 억지로 확인하려고 하지는 말자.

#3. 타이어 마모상태가 이상하다?

차량의 캠버(타이어 휠의 각도)가 적당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너무 밖으로 나오거나 안으로 들어가 있다면 타이어 마모상태가 고르지 못하다.

정차 상태에서 핸들을 돌려 타이어 마모상태를 확인하도록 하자. 어찌 보면 가장 쉬운 점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4.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심하게 앞으로 기울어진다?

차량이 없는 안전한 지역에서 잠시 출발했다가 브레이크를 밟아보자.

만약 차량 앞부분이 급하게 기울게 된다면 컨트롤 암이나 서브 프레임 부싱 (각종 연결 부분에 사용되는 고무 완화 장치) 부분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다. 정상적인 차량이라면 감속 시 차량 무게 균형을 빠르게 맞추어 평형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5. 차량이 수평을 유지하는지 확인하자.

차량이 주차된 상태에서 주변을 둘러보고, 좌석에 앉아 기울었는지 시각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자동차의 한 쪽이 다른 쪽보다 높다면, 마모되거나 부러진 서스펜션 요소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6. 저속에서도 차량이 너무 흔들린다?

저속 주행 상태일 때도 차량이 너무 흔들린다면 범프 부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기본적으로 차량 무게와 노면 충격에 따른 진동은 빠르게 흡수되고, 평형을 빠르게 유지해야 한다. 특히 차량이 앞뒤로 흔들리는 경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유심히 지켜보자.

#7. 차량 보닛을 눌렀다 떼었을 때 스프링이 튀는 횟수가 많다?

차량 앞부분에 있는 서스펜션이 제 기능을 못한다면 평형을 유지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의미다. 앞부분을 무게 있게 눌렀다 떼었을 때 비정상적으로 많이 움직인다면 의심해보자.

서스펜션 점검법에 대해 마치며…

차량이란 모름지기 편리하고 빠른 이동을 위해 존재한다. 그러나, 사람이 탑승하기 때문에 안전은 필수적으로 포함이 되어야 한다.

서스펜션은 그 안전요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좋다.


인기 게시물 둘러보기 ▽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