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내 차에 맞는 타이어 사이즈를 정했다면 그다음은 아마도 가격을 먼저 생각하게 될 것이다.

타이어 교환 비용을 넉넉하게 가지고 있다면, 타이어 업체 관계자에 의한 추천 타이어로 장착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타이어 교환주기와 비용에만 신경 써왔는지 모른다. 안전에 가장 밀접한 타이어에 대해 조금은 깊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타이어 패턴별 기능에 대해

타이어의 패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겉으로 보았을 때는 똑같은 타이어일지 몰라도 자동차가 지나간 바닥을 보면 여러 종류의 패턴이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다.

타이어의 패턴은 단순한 디자인을 넘어 무늬에 따라 달라지는 기능이 있으며, 차종별 그에 맞게 선택해야 할 패턴들에 대해 알아보자.

비대칭 패턴 & 방향성 패턴

이미지 : 한국타이어

비대칭 타이어는 두 가지의 패턴이 적용되어 있다. 이는 두 가지 이상의 기능으로 고성능 타이어를 찾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다.

비대칭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에 비해 정숙성이 좋고, 승차감이 우수하며 코너링이 부드럽다. 또한 견인력과 제동력이 우수해 일반적인 노면을 많이 타는 승용차용 패턴으로 많이 사용된다.

빗길 운전에 배수성까지 뛰어나는 등 다양한 기능이 들어있는 반면에 일반 타이어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수명 또한 짧다.

방향성 타이어는 v자 모양의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주로 스포츠형 차량에 대부분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다.

방향성 타이어 역시 고성능 타이어에 속하며, 일반 타이어에 비해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고속주행에 탁월하고 코너링 안정감이 상당히 우수하다. 또한 주행 승차감이 좋아 연비 또한 절약할 수 있는 기능성 타이어다.

단점으로는 수명이 짧아 일반 타이어에 비해 교체 시기가 빠르며, 여름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겨울철 눈길 운전에 매우 취약하다.

비대칭 타이어와 방향성 타이어는 반드시 장착 위치를 꼭 확인하고 교체를 해야 한다. 만일 v 자 형태의 패턴이 타이어 위치 교환으로 인해 반대로 장착될 경우 일반 타이어보다도 그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리브 패턴 & 러그 패턴

이미지 : 한국타이어

리브 패턴 타이어는 타이어 둘레 방향으로 지그재그 형태로 주행 방향과 동일하게 여러 개의 홈이 있다. 리브 패턴의 타이어는 승차감이 우수해 일반 승용 차량의 기본형 타이어로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패턴을 가진 타이어는 주행 중 회전 저항을 감소시켜주며 발열과 진동이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일반 도로 주행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버스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러그 패턴 타이어는 둘레 방향 직각으로 좌우에 홈이 나있어 견인력, 방열성, 제동력이 우수하다. 일반 도로 및 비포장도로에서 구동력과 제동력이 우수해 트럭 및 특수 목적 차량에 아주 유용하다.

러그 패턴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일반 주행에서 전혀 문제가 없지만, 고속주행에서 소음이 많이 발생되어 주로 저속 차량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회전 방향과 반대의 패턴을 가지고 있어 회전 저항이 커 연비가 좋지 못하다는 단점 등이 존재한다.

이미지 : 한국타이어

리브와 러그 패턴이 타이어 하나에 동시에 들어있는 것은 “리브 러그 패턴” 타이어라 부른다. 리브 러그 패턴의 타이어는 일반 도로와 비포장도로를 동시에 주행하는 차량에게 적합하다.

러그 패턴의 장점인 구동, 제동, 견인력을 그대로 지니고 있으며, 리브 패턴의 코너 주행 또한 안정적이다.
특히 러그 패턴의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고속 주행 시 소음을 줄여 다양 차량에 사용되는데 주로 사륜구동 차량 또는 버스 등에 사용되고 있다.

블록 패턴 타이어

블록 패턴 타이어는 트레드에 격자형 홈이 파여있어 독립된 블록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블록 패턴의 형태는 나뭇잎 줄기 같은 지그재그 모양을 비롯하여 사각 또는 육각 등 다양한 패턴을 볼 수 있다.

블록 패턴은 견인력과 제동력이 상당히 우수하여 미끄러운 노면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특히 눈길 또는 빗길에 안정적인 성능으로 스노타이어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조종성이 높으며 코너링 또한 안전성이 좋아 일반 노면에서도 사용하기 좋은 패턴의 타이어다. 단 블록 형태의 홈의 면적이 넓어 일반 타이어에 비해 마모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

에디터 한마디

타이어 패턴 형태만 보아도 짐작할 수 있을 만큼 각각의 기능이 뚜렷하다. 타이어는 반드시 교체 주기에 맞게 교환하는 것이 좋고, 주기적으로 공기압 체크부터 점검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차량에 탑승하기 전 주변을 돌면서 타이어만 점검하더라도 타이어 사고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보다 더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내 차에 필요한 타이어 패턴을 잘 기억하여, 본인의 주행 상황에 맞게 장착해보는 건 어떨까?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