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공식 출시될 가능성은 많지 않으나 그 어떤 차량보다 국내 상륙을 염원하는 세그먼트가 있다. 바로 미국산 풀사이즈 픽업트럭이 그 주인공이다. 그리고 많은 경쟁자를 따돌리고 픽업트럭 왕좌를 지키고 있는 포드가 지난 27일(현지시간) 2023년형 포드 F 시리즈 슈퍼 듀티를 출시했다.

완전히 새로운 V8 엔진

포드의 F 시리즈는 북미 시장에서 쉐보레 실버라도와 판매량 1~2위를 다투는 베스트셀링카이자 폭스바겐 골프, 토요타 코롤라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들 중 하나이다.

흔히 F 시리즈 하면 F-150을 가리키며, 1999년부터는 F-250과 같은 그 위의 모델을 슈퍼 듀티라고 분류했다. 슈퍼 듀티는 풀사이즈 픽업보다도 상위 세그먼트를 지칭한다. 적재 및 견인 중량을 한 층 끌어올리는 거대한 덩치와 뒷바퀴를 복륜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F-450부터는 뒷바퀴에 복륜만 달 수 있다.

슈퍼 듀티의 엔진은 트럭의 사이즈만큼 강력하다. 2023년형 뉴 슈퍼 듀티의 파워 트레인은 새로운 6.8리터 V8 가솔린 엔진을 기본으로 7.3리터 V8 가솔린 엔진과 6.7리터 파워 스트로크 V8 디젤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정확한 엔진 제원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포드에 따르면 대형 픽업트럭 중 마력과 토크는 물론 견인력과 적재량 모두 최강을 자랑한다.

10단 자동변속기와 조합되었고, 저속에서도 풍부한 토크를 확보하여 견인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경사면에서 출발할 때나 고속도로에 합류할 때 보다 수월하게 가속할 수 있다. 또한 XLT 트림 이상의 모델부터는 상시 4륜 구동이 표준이다.

풀사이즈 픽업 다운
디자인과 기능들

외관은 F 150의 영향력이 여실히 드러난다. 전면부에선 과부하 상태에서 냉각 성능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그릴이 적용되어 있다. 시그니처인 ‘C-클램프’ 헤드 램프는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과 일체형으로 위치해 위압감을 과시한다. C자 형태는 테일 램프에도 유사하게 적용되어 디자인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프런트 휀더 통풍구를 추가하여 후드 아래 공기압을 낮추고 엔진 냉각을 돕는다. F-250과 F-350은 17, 18 또는 20인치 휠을 사용하는 반면, F-450은 19.5인치 휠을 장착한다. 상술했듯, 고객은 단일 및 이중 뒷바퀴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F-150에서 인기가 가장 많았던 기능 중 하나인 프로 파워 온 보드(Pro Power On-Board) 옵션은 최대 2kW의 전력을 모든 전자 장비에 제공한다. 5G 네트워크,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그리고 개선된 트레일러 내비게이션은 트레일러 크기에 따라 최적의 실시간 주행 경로를 식별할 수 있다.

최대 28개의 서로 다른 카메라 뷰를 제공하여 가장 긴 트레일러를 견인하거나, 테일 게이트가 내려진 상태에서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운전자는 일반, 에코, 견인/운반, 트레일(4×2), 오프로드(4×4), 미끄러움 및 락 크롤(트레머) 등 최대 6가지 주행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 스톱 앤 고(Stop-and-Go) 및 차선 센터링(Lane Centering) 기능이 있는 지능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사전 설정된 속도로 자동으로 제동 및 가속하여 트럭이 차선을 유지하도록 한다.

한국에 출시될 수 있을까?

한국 시장은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와 같은 대형 차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픽업트럭도 마찬가지다. 렉스턴 스포츠 칸을 비롯해 포드의 레인저 랩터와 쉐보레 콜로라도, 지프 글래디에이터까지 시판 중에 있다.

실제로 F-150은 병행 수입을 통한 수요도 있는 만큼 F 시리즈의 출시가 없진 않다. 다만, F-150까지라면 몰라도 슈퍼 듀티 체급은 아무래도 무리라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도로 특성상 도심에서 운전하기에는 차체가 너무 크고, 특히 주차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에디터 한마디

공교롭게도 쉐보레 실버라도 HD와 포드의 F 시리즈가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다. 북미 시장에서 이 둘의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 포드 vs 쉐보레, 누가 승리할까?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