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출시된 전기차 중 단연 주목 받고 있는 차량은 아이오닉 6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술이나 사전 예약, 판매 등을 아우르는 수치가 이를 증명한다. 아이오닉 6의 여러가지 성공 요인 중 하나는 바로 탑승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인테리어 조명이라 할 수 있다.

아이오닉 6가 제시하는
이동 경험

아이오닉 6는 인테리어에서 다양한 조명을 활용한 빛의 연출로 리빙 스페이스(Living Space)라는 개념을 구체화했다. 실제로 아이오닉 6 실내에선 무드램프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섬세한 디자인 요소들, 이를 테면 운전자를 반기는 웰컴 라이팅이나 탑승객의 심리 변화에 도움을 주는 듀얼 컬러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의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탑승자는 차량과 교감하는 듯한 경험이 가능하다.

아이오닉 6의 인테리어는 ‘안락하면서도 개인화된 나만의 안식처(Personal Studio)’라는 콘셉트로, 운전자와 교감하고 개인화가 가능한 인테리어로 완성됐다. 자연스럽게 빛이 퍼지는 물결무늬의 도어 트림과 빛을 은은하게 투과하는 반투명 소재 등은 조명을 더욱 아름답게 연출하는 대표적인 디자인 요소다.

아이오닉 6의 무드램프는 인테리어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적용돼 있다. 우선 시선을 사로 잡는 크래쉬패드 가니쉬에 적용된 선명한 조명 라인을 시작으로 각 도어의 상단과 하단에 부드럽게 퍼지는 무드 조명은 마치 자연 속 흰수염고래의 형상과도 유사하다. 나아가 도어 트림 상단과 하단의 조명 컬러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 각 영역은 64가지의 컬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상·하단 조명의 컬러 조합은 무려 4,096가지에 달한다.

또한 크래쉬패드 가니쉬에 적용된 인터랙티브 LED 라이트는 다양한 조명의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해 32개의 스마트 LED가 적용되었다. 각 LED는 미리 설정된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라 발광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빠르고 유연한 빛의 움직임이 특징이다.

조명까지 똑똑해졌다

무엇보다 도어 상단과 하단을 나누는 듀얼 테마 디자인의 컬러 조합은 탑승객의 심리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 6의 무드램프가 제공하는 6가지 테마는 색채전문가들과 함께 연구 분석하고, 컬러 조합 조명 자극에 대한 뇌파 및 심전도와 같은 생체 신호 변화 연구 등을 거쳐 개발되었다.

각 테마의 컬러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컨센트레이션 테마 : ‘블루 + 그린’ 조합으로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 제공.
힐링 포레스트 테마 : ‘옐로 + 그린’ 조합으로 휴식을 위한 안정감을 제공.
원더풀 데이 테마 : ‘레드 + 골드’ 조합으로 활력 향상을 제공.
마인드 케어 테마 : ‘핑크 + 바이올렛’ 조합으로 불안감을 해소하고 스트레스 감소 효과 제공.
메디테이션 테마 : ‘로열 블루 + 블루’ 조합으로 고도의 인지와 명료함을 통해 명상의 느낌을 높이는 효과 제공.
크리에이티브 모먼트 테마 : ‘터콰이즈 + 그린’ 조합으로 창조적 영감을 끌어올리는 효과 제공.

아이오닉 6의 무드램프는 차량의 속도와 비례해 조명 밝기를 변화하는 속도 연동 기능도 갖추고 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차량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무드램프도 밝아지기 때문에 주행 속도에 따른 극적인 무드 변화는 물론 운전자에게 속도감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역할도 한다.

속도 연동 실내 조명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30km까지는 무드 조명 최대 밝기의 10%로 발광하고 시속 30km에서 100km까지는 점진적으로 밝아지며, 시속 100km 이상의 속도에선 최대 밝기로 발광한다. 따라서 이 기능은 상대적으로 주행 소음이 적어 속도감을 인지하기 어려운 전기차에서 보다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에디터 한마디

아이오닉 6의 실내조명은 단순 심미적 목적 그 이상을 비추고 있다. 덕분에 탑승자의 이동 경험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섬세해졌다. 그 어느 공간보다도 편안하고 아늑하며 똑똑한 곳으로 진화하고 있는 자동차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바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금주 BEST 인기글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