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등급을 구분할 때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이 있다. 바로 ‘세그먼트’인데, 차량의 종류만큼이나 이 세그먼트 또한 A~F S, M, J 등 다양하게 분포한다. 국내에서는 차량의 크기나 배기량에 따라 경형, 소형, 중형, 대형 등으로 분류된다. 그 기준이 상이해서 직접적인 대응은 어렵지만 많은 경우에 유럽 기준인 세그먼트도 통용되고 있다. 따라서 오늘은 통상적으로 ‘세그먼트’를 나누는 기준과 대표 차종에는 어떤 모델이 있는지에 대해 빠르게 알아보려 한다.

A 세그먼트 mini cars

유럽은 절대적이진 않지만 차량의 길이(전장)를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분류하는 게 일반적이다. 가장 작은 분류인 A 세그먼트는 전장이 약 2.7~3.7m인 자동차를 말한다. 흔히 얘기하는 작은 시티카 혹은 미니카로 불리기도 한다. 국내 기준과 비교하자면 경차로 매칭될 수 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기아 모닝, 피아트 500, 쉐보레 스파크 등이 있다.

B 세그먼트 small cars

B 세그먼트 차량은 약 3.7~4.2m의 전장을 갖는 차량을 말한다. 이 또한 절대적 기준은 아니며 차체 스타일이나 시장, 그리고 시대에 따라서도 기준이 상이할 수 있다. 가장 근접한 국내 기준으로는 소형차로 매칭되며 영국에서는 B 세그먼트 해치백에 ‘슈퍼 미니’라는 용어를 더 널리 사용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푸조 208, 폭스바겐 폴로, 포드 피에스타 해치백 등이 있다.

C 세그먼트 medium cars

유럽에서는 C 세그먼트 차량을 약 4.2m에서 최대 4.6m 내외로 분류하고 있다.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비교하는 기준으로 ‘준중형’ 급의 차량이 있지만, 유럽과 한국 시장 특성상 이 둘을 같은 등급으로 분류하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메르세데스-벤츠의 A 클래스, 폭스바겐 골프, BMW 1시리즈, 그리고 현대의 아반떼 등이 있다.

D 세그먼트 large cars

대륙별로 차량 분류 기준과 명칭이 달라 혼동이 많으며 광범위하게 모델이 분포한 등급이다. 유럽에서는 주로 대형(large) 패밀리카를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약 4.5~4.8m 내외로 분류된다. 국내에선 중형 차로 대응될 수 있으며 대표적인 모델로는 BMW 3시리즈, 폭스바겐 파사트, 아테온, 메르세데스-벤츠 C 클래스, 도요타 캠리, 제네시스 G70, 그리고 볼보 S60 등이 있다.

E 세그먼트 executive cars

보통 E 세그먼트는 D 세그먼트보다 차체가 크긴 하지만, 당연히 사이즈로만 정의하진 않는다. 국내 기준으로는 준대형 차와 근접하며 약 4.7~5.0m 내외로 분류된다.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 클래스, 아우디 A6, 볼보 S90, 그리고 제네시스 G80 등이 있다.

F 세그먼트 luxury cars

F 세그먼트는 Luxury cars로 불리며 보통 브랜드의 기함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5m 이상의 차량으로 분류되며 대표적인 모델로는 메르세데스-벤츠의 S 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8, 제네시스 G90, 기아 K9 등이 있다.

S, M , J 세그먼트

유럽에선 차량의 사용 용도에 따라 S, M, J로 세그먼트를 나누기도 한다. S 세그먼트는 ‘Sport Coupes(스포츠 쿠페)’ 형으로 아우디 TT, 포르쉐 911, 포드 머스탱 등이 있다. 특히 기존 세단을 변형해 만든 쿠페는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S 클래스 쿠페는 S 세그먼트가 아닌 F 세그먼트에 속하는 것이 특징이다. M 세그먼트는 ‘Multi-purpose Cars(다목적 차량)’을 의미하며 메르세데스-벤츠의 스프린터를 예로 들 수 있다. 마지막 J 세그먼트는 한마디로 SUV를 의미한다.

에디터 한마디

애초에 세그먼트 구분이 법률로 정해지거나 메이커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하는 부분은 아니다. 심지어 오늘날에는 세그먼트 구분이 모호할 정도로 차량의 사이즈와 디자인, 설계가 다양화되었다. 따라서 세그먼트 별 사이즈는 자동차 시장의 구분과 편의를 위해 대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 절대적 기준이라 볼 순 없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금주 BEST 인기글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