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차를 구매하려면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가격표를 보면 여러 옵션들이 안내 되어 있다. 차량 등급, 트림에 따라 기본 적용된 옵션은 몰라도, ‘선택’ 가능한 옵션을 보면 생소한게 많다. 제조사 대리점 딜러부터 차 좀 안다는 지인까지 조언을 구해보지만, 들으면 들을 수록 그냥 ‘모두’ 좋아 보인다.

보면 볼 수록 어려운 옵션 사양, 꼭 들어가면 좋은 옵션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지금부터 간단히 살펴보자.

요즘 누가 내려서 결제하니?_멀티미디어 내비

요즘 차에서 내비게이션은 없어선 안 될 필수 기능이다. 요즘에는 직접 가까운 센터에 가지 않아도,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해지면서 많이 편리해졌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이 기능을 이동 중 길을 찾을 때만 사용한다.

그런데 현대차에서 선택 옵션으로 제공하는 내비게여션 패키지는 길 안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먼저, ‘블루링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로 운전자는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내 차 정보 확인 및 원격 제어를 할 수 있다.

이 중 원격 제어 기능은 블루링크에서 제공하는 여러기능 중 일생 생활에서 제일 유용하게 사욜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집 밖으로 한 발자국만 나가도 더운 여름에 미리 시동을 걸어 에어컨으로 실내를 시원하게 해놓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운전자들 사이에서 가장 만족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도를 통해 내 차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탑승하기 전에 미리 목적지를 설정하여 차에서 조작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블루링크 기능 외에도 매우 유용한 기능이 하나 더 있다. 바로 ‘현대 카페이’다. 실물 카드가 없어도 내비게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주유소나 유료 주차차장에서 결제를 할 때 시간 낭비 없이 편리하게 결제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내비게이션이 다재다능해지면서, 100만원대가 넘는 옵션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꼭’ 선택을 하는 옵션 중 하나다.

현대차는 블랙박스 수리도 정비소에서!_빌트인 캠

교통 사고가 나서 과실 여부를 따질 때, 블랙박스 속 주행 기록 영상은 매우 중요한 증거 자료다. 때문에 지나다니다 보면 대부분 차량이 달고 있다. 갑작스런 상황을 대비해 블랙박스가 필요한 건 알겠지만, 막상 달려고 하면 어떤 걸 사야 될지 고민된다.

만약 구매하려는 차가 현대차라면 그런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 현대차에는 옵션으로 ‘빌트인 캠’이 있다. 이 옵션 선택 시 차량 내부에 블랙 박스가 내장되어 있다.

지금까지도 블랙박스를 룸미러 뒤쪽 부근에 장착하는 것이 ‘국룰’로 통하고 있지만, 쏘나타 출시와 동시에 추가된 현대차의 빌트인 캠이라는 순정 블랙박스 옵션으로 그 추세가 점차 바뀌고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블랙박스 역시 좋지만, 현대차 빌트인 캠의 장점은 바로 편의성과 높은 시인성이다. 사제품이 휴대폰과 연동해 화면을 볼 수 있는 편의성과 깔끔한 디자인이 동일하게 가능하다고 해도 순정품으로 나오는 제품의 성능과 큰 차이를 가질 수 밖에 없다.

현대차 빌트인 캠은 와이드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저장된 주행 영상을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다. 카메라는 룸미러 뒤쪽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제품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깔끔한 느낌도 가지고 있다.

중요한 증거 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만큼, 블랙박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뛰어난 화질이다. 일단 빌트인 캠의 화질은 전방 FHD, 후방 HD급이다. QHD, 4K 등 고화질로 녹화되는 사제 블랙박스와는 큰 차이를 가진다. 실제로 어두운 야간 주행일 경우 사제 블랙 박스 화질의 차이를 확연히 체감할 수 있다.

또한, 음성 녹음이 불가능 하다는 점, 그리고 주차 중 녹화를 원하면 보조 배터리 옵션을 추가로 선택해야 한다는 등 아쉬운 부분이 상당수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깔끔해 보이는 디자인과 넓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현대차 오너들이 추천하는 옵션 중 하나이다.

아직도 안 써 봤다구요? 현대 스마트 센스

완전자율주행을 앞두고 반자율주행이라 불리는 ADAS 가능은 자동차 자조사에서 ‘필수 기능’으로 보현화된 기능이다.

현대차는 스마트 센스를 옵션으로 제공한다. 이 옵션은 ADAS 기능을 한데 모아 놓은 패키지 옵션으로, 국내 자동차 브랜드 중 가장 발전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 중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해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주는 기능이다. 내비게이션의 GPS 정보와 연동으로, 과속 카메라 및 곡선 도로를 미리 인식해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준다.

또한, 후진으로 출차할 때 차량 또는 사람이 감지됐을 때 경고 및 긴급 제동을 도와주는 기능이나 승객 하차 시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잠금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기능도 적용된다.

이처럼 안전을 위한 여러 기능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현대 스마트 센스 패키지는 안전을 염려하는 소비자의 고민을 덜어주는 더 없이 좋은 패키지 옵션이다.

에디터 한마디

이외에도 현대차에는 운전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켜주는 기능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을 ‘스마트키’처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키와 위에서 내려 다 보는 듯한 화면을 보여주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링’(어라운드 뷰) 등이 있다.

구매하려는 차가 가족과 함께 할 패밀리카라면, 편의성과 안전성은 필수다. 만약 아직도 옵션을 정하지 못했다면, 본문에서 언급한 옵션들을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1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2 전체 댓글

  1. 빌트인캠은 즐… 사제 블박 달면 배터리 방전나서 빌트인캠 단다구요..? 빌트인캠 달아도 방전 됩니다. 블박에 소리가 같이 녹화되느냐 아니냐가 사고비율을 적용하는데 큰 전환점으로 작용될 수 있어요. 요즘 사제 블박 화질이나 선명도가 빌트인캠 보다 낮은 제품이 몇이나 된다고..

  2. 빌트인 ㅋㅋㅋ 저거만 달고 있으면 뒤에서 빵빵 겁나게 하고..욕을 퍼 부어도.. 음성 녹음이 안되서 어떻게 할 수가없음~그리고 블루링크는..참 좋은데.. 왜..세대별로 버전 차이가 있어서 업글이 안되게 했는지는 모름.. 이건 ‘테슬라 발톱의 때’ 까지만 따라가도 좋을텐데..아! 신규 가입시 2년?1년? 무상이고 이후 연계약임…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