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스턴은 ‘대한민국 1%’를 위한 프리미엄 SUV로 등장해 수많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훔쳤다. 출시 직전 무쏘의 뒤를 이어나갈 예정이었지만, 한 단계 높은 라인업으로 소비자들에게 첫 선을 보이게 되었다. 1세대 렉스턴은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으며, 현재 도로 위를 달리다 보면 곧잘 보이는 차량이기도 하다.
출시 이후 첫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뉴렉스턴 출시 초기까지 연 3만 대 이상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다. 하지만 렉스턴 Ⅱ-슈퍼렉스턴까지 페이스리프트를 거듭할 때마다 판매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었다.
사실 2004년 쌍용차가 중국 상하이자동차에 인수되면서 2009년까지 브랜드 이미지 하락과 기술유출, 직원들에 대한 부당 대우 등 악재가 겹치면서 쌍용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마음이 멀어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2009년 5월부터 8월까지 지속된 파업까지 추가되면서 렉스턴 판매량은 2001년 출시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2010년에는 쌍용차 매각이 시작되어 인수협상이 시작되었고, SUV 및 픽업트럭으로 유명한 제조사 마힌드라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2010년 11월 인수합병 본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마힌드라는 과거 윌리스 지프를 시작으로 여러 SUV 모델을 개발한 경험이 있어, 무쏘, 코란도, 렉스턴 등 SUV를 출시했던 쌍용과 시너지를 내기 좋은 기업이었다.
이는 실제 실적으로 알 수 있는데, 마힌드라는 쌍용 인수 이후 1조 1000억을 투자해 쌍용차를 정상화시키는데 주력했고, 9년 만에 흑자 상태로 바꾸는데 성공했다.
특히 2017년에는 2세대 렉스턴, G4렉스턴이 등장하면서 주춤했던 대형 SUV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시작했다. 페이스리프트가 아닌 풀 모델 체인지였던 탓인지 소비자들의 관심은 예전보다 뜨거웠고, 2005년 이후 달성하지 못했던 1만 대 이상 실적에 도달하면서 재도약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기록했다. 특히 1분기 판매량을 기준으로 봐도 2005년 이후 처음으로 4천 대 이상 실적을 기록하며 상승세로 돌아섰다.
일각에서는 단순히 디자인 변경에 그치지 않고 G4렉스턴에 포스코와 공동 개발한 쿼드프레임 바디가 세계 최초로 적용되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이 적용되는 등 시대 트렌드에 맞게 품질 향상이 이루어진 것이 실적 상승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비록 2018년으로 접어들면서 수출실적 감소로 적자 상태가 되었지만 렉스턴스포츠가 1분기 8,219대로 티볼리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실적 방어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그 뒤를 G4렉스턴이 이어가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좀 더 살펴보면, 1분기 G4렉스턴과 렉스턴스포츠 총 판매대수와 점유율 합계는 각각 12,238대, 51.1%이다. 이를 통해 41.7%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티볼리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렉스턴 시리즈가 쌍용차의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현대기아차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실적이지만, 체어맨 등 일부 모델을 정리하고 SUV 주력 전략을 선택하는 등 뼈를 깎는 모습은 과거의 명성을 점차 되찾아가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역사 속으로 사라질뻔했던 쌍용차는 2010년 극적으로 새 보금자리를 찾으면서 SUV의 명가로 제2의 전성기를 꿈꾸고 있다. 특히 마힌드라는 2015년 인수한 피닌파리나를 통해 G4렉스턴 개발에 일부 노하우를 적용한 바 있다. 이는 마힌드라가 쌍용차를 단순 도구로 생각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발전시키고 있다는 증거로 생각해 볼 수도 있겠다.
G4렉스턴이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지는 미지수다. 2018년 총결산을 하는 날, G4렉스턴의 그래프는 어디를 향하고 있을지는 쌍용차의 역할이 중요하다.
아아 옛날이여! 파란만장 18년, 렉스턴 판매량 변천사
글 / 다키 편집팀
참고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carderra@naver.com
- 1년 치 판매량 뛰어넘은 코나 일렉트릭, 비결은?
-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하이빔 폭력! 언제?
- 제네시스 독립 3년, 과정에서 완성으로 한 걸음 더
- 저기요, 세탁비 안 주세요? 보행자 물웅덩이 피해, 보상 가능할까?
- 벤츠, BMW 3월 판매량 급증! 계속 오르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