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다차로 하이패스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맞춰 도입된 시설이다. 덕분에 운전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요금소를 빠져나갈 수 있게 되었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각 차로 사이에 있던 경계석을 없애 2차로 이상 도로 폭이 넓어진 점이 특징이다.

기존 하이패스 차로는 도로 폭이 3~3.5m로 좁은 편이어서 교통사고 위험이 있었고, 좁은 도로 폭으로 인해 30km/h 이하 저속 주행이 강제되어 교통정체까지 발생했다. 이렇다 보니 답답한 마음에 하이패스 이용 운전자 중 85%가 규정속도의 두 배 속도로 이곳을 지났고 간혹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국토부는 제한속도 미준수로 인한 교통사고, 의도하지 않은 교통 정체를 해소하고자 다차로 하이패스 제도를 작년부터 순차적으로 시범 도입중이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도로 폭이 넓어지면서 차량 진입 시 사고 위험이 크게 줄어들게 되었고, 통과 제한속도가 80km/h로 상향 조정되어 원활한 교통흐름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언급된 다차로 하이패스 장점을 살펴보면, 교통흐름, 교통안전 두 가지가 있다. 그런데, 환경과 연비에 관한 추가 장점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운전자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2010년 국립환경과학원은 고속도로 하이패스 도입에 따른 대기오염 개선 효과를 연구한 바 있다. 당시 연구 결과는 일반 하이패스를 기준으로 도출된 결론이지만, 한 층 더 진보된 형식인 다차로 하이패스 또한 관계가 있다.

연구팀은 교통 시뮬레이션과 실제 주행 진행으로 배출가스, 교통흐름, 연비를 측정했으며, 연구에 사용된 차량은 포터 2다.

연구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자면, 하이패스 도입 후 오염물질 감소와 연비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톨게이트를 빠져나갈 때, 일반 요금 부스 통과 차량과 하이패스 통과 차량의 배기가스 및 연비 데이터가 상이했다.

이는 주행속도와 가속과 관계가 있다. 일반 요금 부스 통과 차량은 정차 후 톨게이트 진출을 위해 급 가속한다. 이때 이산화탄소, 질소 산화물 등이 배출되고 가속페달을 강하게 밟는 만큼 연료 소모가 심해진다.

반면에 하이패스 통과 차량은 정차하지 않고 일정 속력 이상으로 주행하기 때문에 탄력 주행 및 가속에 필요한 연로 소모가 줄어든다. 그 결과, 상대적으로 배기가스 오염물질 감소 및 연비 향상 효과가 이루어졌다.

수치상 이산화탄소는 10~24%, 일산화탄소는 45~53%, 질소산화물은 19~28% 절감 효과를 보였다.

또한 하이패스 이용률 40% 일 때, 연간 연료 절감 효과 (경유 기준) 1,366kL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0% 일 경우 1,707kL 연료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2017년 기준 하이패스 차로 이용률은 80%에 달하기 때문에 단순 계산 시 2,732kL 연료절감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현재 경유 시세 1,361.30원/L를 적용할 경우 약 37억 원 연료 절약 효과가 있다.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사회에서 통용되는 경제속도 60~80km/h (1800~2000RPM 기준)로 다 차로 하이패스 시설을 통과할 경우, 대기 환경과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그 밖에 교통사고 감소와 교통흐름 개선에 의한 사회적 비용 감소까지 고려한다면 운전자 입장에서 쌍수 들고 환영할 일이다.

오랜 연구와 시범 운영을 통해 본격 도입되기 시작한 다차로 하이패스. 톨게이트 정체로 스트레스받을 일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하이패스 이용률은 80%이며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주행속도를 크게 줄이지 않아도 되는 다차로 하이패스가 전국 곳곳에 모두 도입된다면, 운전자와 더불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그 밖에 초보운전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보인다. 하이패스 차로가 넓어지면서 차로 진입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어 급감속으로 인한 교통체증 발생을 예방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유인 요금소와 외관상 더욱 확실하게 구분되면서 잘못 진입해 톨게이트에서 후진을 하거나 차선 급변경으로 교통사고를 내는 경우 또한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편리한 시설인 만큼 주의해야 할 점이 있으니 바로 다차로 하이패스 구간 차선유지다. 해당 시설을 지나본 운전자들은 잘 알겠지만, 이 부근은 실선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차로 유지는 필수다.

다차로 하이패스, 편리함 외에도 숨은 장점이?

글 / 다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carderra@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에디터픽 랭킹 뉴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