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띄게 줄어든 LPG차 입지
늘어난 친환경차 보급이 결정타
늘어난 LPG차 라인업, 올해는 과연?
인기가 벌써 식은 것일까? 최근 LPG차 비중이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업계에서는 전기차·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보급이 확대된데다 LPG가격 매력이 떨어지는 등의 요인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의지가 하락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체 얼마나 떨어졌길래 그런 것일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글] 배영대 에디터
좋았던 시절도 있었다. 지난 2008년, LPG차 등록 비중은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의 13.82%에 달했다. 그러나 2016년 한 자릿수 대인 9.94%로 떨어진 것을 시작으로 2018년에는 8.77%로 내려갔다. 심지어 지난해(2022년)는 7%대까지 감소했다. 지난 21일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통계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으로 국내에 등록된 LPG차는 190만4천860대로 전체 등록 대수(2천550만3천78대)의 7.47%를 차지했다.
신차 판매량도 줄었다. KAMA(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11월까지 국산 LPG 신차 내수 판매량은 7만8천592대로 전년 같은 기간(9만101대)보다 12.8% 감소했다. 뿐만 아니라 전체 신차 대비 LPG차 비중도 이 기간 6.9%에서 6.2%로 0.7%포인트 떨어졌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LPG차량 시장 위축 이유를 자동차 회사들의 전략적인 친환경차 보급 확대라고 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량은 40만 6634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3% 증가했다. 이는 2021년 친환경차 연간 판매량(34만 7738대)을 뛰어넘는 수치다.
등록대수만 봐도 지난해 전기차·하이브리드(휘발유+전기)·수소전기차 3종의 국내 등록 대수는 153만 8084대로 LPG차와 불과 30여만대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친환경차 판매 흐름을 고려하면 올해에는 LPG차 보급 대수를 앞지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이달 2주차 전국 LPG 충전소의 자동차 부탄 가격은 L(리터)당 평균 1천19.75원으로 보통휘발유(1천562원)의 65.28%다. 통상 업계에서는 연비 차이 등을 고려하면 LPG 가격이 휘발유의 60%를 넘을 경우 소비자들의 LPG 구매 욕구가 떨어진다고 보고 있다.
다만 휘발유 대비 LPG 가격 추이와 신모델 판매 등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은 있다. 올해부터 휘발유 유류세가 L당 99원 인상돼 LPG와 가격 차이가 다소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LPG 신차로 기아 스포티지와 쌍용차 토레스 등이 판매를 시작했다는 점 역시 긍정적인 요소다. 기존에는 르노의 QM6의 독주체제였지만 기아가 스포티지 라인업에 LPi 모델을 추가했고, 쌍용차는 휘발유와 LPG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토레스 바이퓨얼 모델을 판매 중에 있다.
지난해 7월 출시해 11월까지 3532대가 팔린 스포티지 LPG 모델(기아)은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을 탑재했으며, 최고출력 146마력(PS), 최대토크 19.5kgf∙m, 복합연비 9.2km/ℓ의 성능을 갖췄다.
쌍용차가 이달 출시한 토레스 바이퓨얼은 기존 토레스 가솔린의 95% 이상 성능을 확보하고, 주행 시 LPG 연료를 모두 사용하면 가솔린 모드로 자동 전환해 충전소를 찾아 다니는 번거로움을 덜었다. 가솔린(50ℓ)과 LPG(58ℓ)의 연료탱크를 완충하면 최대 1000㎞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경유와 휘발유가 롤러코스터 같은 가격대를 보이는 가운데, LPG차는 틈새상품으로 매력이 있는 모델이다. 다만 동력 성능과 경제성이 보완된 친환경차가 출시를 앞두고 있어, 현실적으로 LPG차의 매력이 판매량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친환경차요?그친화경차가 10년전에도 20년전에도 LPG차였다는걸 모르셨나요?
ㅇ
시내에선 가다서다만하게 만들어놓으니 당연한이치지 전기나하이브리드가 메리트있는이유
34년 운전경력에 비추어 말해보자면 항상 나오면 찬밥대우 받았던차가 lpg (이유는 힘딸림,겨울시동성,충전소부족 등등) 였지만 시간이 지나고나면 언제나 위너는 lpg 더라 싼타모부터 기아 카3트리오(카니발,카스타,카렌스) 싼타페,트라제 등등등 결국 시간지나 동호회에서 제값 받는찯.ㄹㅇ.ㄴ 죄다 lpg
Lpg회사가 lpg팔아서 돈버는줄 아나보네
그럼 뭐 팔아서 존 법니까?
LPG 차량 하락세는 LPG 가격인상이 원인!
힘딸리고 연비딸리는지만 싼맛에 타는게 LPG 차인데
싼맛을 비싼맛으로 바꾸니 누가 타려할까요?
휘발유/경유 값 대비 50% 로 팔아야지요
가스값이휘발워대비50 프로가격이여야적정하다 지금의 가스값은너무비싸다 매력이없다 연비가휘발유대비50 프로인가스차를 누가사겠는가 친환경 개같은소리 집어치워라 정부에서 가스값을 쳐올리는데누가 차를가스로사냐
엛피쥐에이 차 탄으니 흉기을 압새운 주차단솝 해피 기술 탑제안 큐치리와 깔마쭘 한 내 아유기 초롬 크린뒤잴이 김만배는 낳낳낳낳낳지오 윤지오 ㅋ
구굴 1xbet 곰색 인수타 쿨맄
다른이유없다. 휘발유차보다 비싸서 그런거다. 대체 왜 휘발유차보다 몇백씩이나 비싼건데? 그돈이면 휘발유를 몇년치나 넣을수 있다. 연비도 떨어지는데 LPG값이 싼것도 아니고……
요즘 나오는 친환경 차!
특히 전기차는 싫다,싫어!
설 연후, 휴게소에 충전기는 3~4대 인데,
충전 할려고 기다리는 전기차 보았는가,
출이 보이지 않는다 ㆍ
이런조치 하나 못해놓고 친환경 차라고 내놓았는가?
가장 가성비 좋은차가 그래도 lpg이다ㆍ
나는 lpg차를 기다린다ㆍ
본문에도 있다시피 휘발류 대비 60프로 가격이면 연비계산하면 별 차이도 없고 충전만 여러번 구찬을뿐..
저는 LPG 승용차가 좋아요
친환경차는 전기차로 접촉사고가
나면 폭팔할 가능성이 있다.
생명에 위협을 감수하고 산다는건
아직끼진 무리다.
전기차 단점은 다 알테고… 경유는 무조건 빼고…. 가성비로는 아직 Lpg 밖에 없다!!! 여행에 바이퓨얼은 최고더라~~
엘피지에 하이브리드를 만들어봐라. 터보를 달아주든지 둘다하든지. 초반에 만들드만 사라졋지..엘피지하이브리드..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LPG차 힘도 좋고 좋습니다.
LPG모는분들중 불만족 하는분들 잘 던데요
맞습니다 힘도 좋아졌고 추위에도 문제 없어서 대만족하네요 특히 고속도로 연비 대박입니다
4차선 도로 50kmㆍ
보호지역 시간제 로 주행속도나 높혀라!
휴일도30 야간12시에도 30
에라 시ᆢ발 !!
전기차는 충전소부족 장거리시 별로더라 LPG차는 충전소라도 많지만 전기차는 겨울에 히터가동하면 k수에 떨어지고 충전시간도 너무길어 장거리에 별로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