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 하루 앞둔 ‘2023 EV트렌드 코리아’
EV 어워즈 2023 수상 제품 선공개
2관왕을 차지한 전기차는 무엇?
아이오닉 6가 ‘EV AWARDS 2023(EV 어워즈 2023)’에서 ‘대한민국 올해의 전기차’에 선정되었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한 ‘EV AWARDS 2023(EV 어워즈 2023)’은 ‘EV 트렌드 코리아’에서 수여한다. 사무국에 따르면 올해 ‘2023 EV트렌드 코리아’에서 수상할 각 항목 별 차량은 아래와 같다.
▲ ‘대한민국 올해의 전기차’ : 아이오닉 6(현대)
▲ ‘올해의 혁신전기차’ : EV6 GT(기아)
▲ ‘소비자가 선택한 올해의 전기차’(소비자 투표로만 결정) : 아이오닉 6(현대)
▲‘올해의 전기충전기’ : CHAEVI (채비).
[글] 배영대 에디터
총 4개의 수여 항목, 이번엔 각각 어떤 이유로 뽑혔는지 살펴보자. 먼저 올해 ‘대한민국 올해의 전기차’로 선정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다. 심사워원들은 이 차에 대해 “혁신적인 디자인에 실용성과 공간활용성까지 고루 갖춘 팔색조 전기차”라고 평가했다.
여기에 사무국이 진행한 소비자 대상 전기차 선호도 설문조사(총 응답자 2,172명)에서 무려 44%로 득표까지 하면서 ‘대한민국 올해의 전기차’에 선정되었다. 특히, 아이오닉 6는 충전편의성과 운용성은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인프라까지 갖췄다는 점에서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 센세이션한 전기차로 평가 받았다.
‘올해의 혁신전기차’에 선정된 기아 EV6 GT는 ‘전기차로 구현 가능한 퍼포먼스의 매력을 모두 느낄 수 있는 전기차’라는 심사평을 받았다. 이와 함께 전기차에 대한 선입견을 넘어 또 다른 보편성을 열 수 있는 프리미엄 전기차라는 평가도 함께 받았다.
심사에 참가한 소비자 44%의 지지를 받으며 ‘소비자가 선택한 올해의 전기차’로 뽑힌 아이오닉 6는 경쟁모델과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경쟁 모델로는 기아 EV6 GT(28%)와 BMW i4(9%),포르쉐 타이칸 GTS(6%) 등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아이오닉 6는 타 경쟁 모델과 달리, 충전문제에 대한 7가지 편리한 솔루션을 제공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의 전기충전기’ 브랜드 CHAEVI (채비)는 전기차 오너들의 높은 선호도(40%)와 지지를 받았다. 비결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초급속∙급속 위주의 충전 인프라를 보유하고 편의성 높은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심사위원들에게는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과 서비스 제공은 높은 기술력과 혁신성이 있기에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단에서 잠깐 언급한 ‘EV어워즈 2023’, 아무리 국내에서 수여하는 것이라 해도 치량이 국산만이 있다는 것은 조금 의문이다. 때문에 이번에는 이 어워즈에 대해 좀 더 알아보았다.
우선 심사에서 ‘전문가 70%’는 자동차 분야 교수진과 변호사,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장 등으로 구성된다. ‘소비자 30%’는 EV 트렌드 코리아 사무국이 지난 2월 15일(수)부터 28일(화)까지 운영한 온라인 EV 선호도 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다.
한편 올해 수여하는 4개의 항목 중, ‘올해의 충전기’는 올해 신설된 항목이다. 이 항목에서는 실제 전기차 오너들의 평가가 반영된다. 기존에 있는 항목들도 잠깐 살펴보면, ‘대한민국 올해의 전기차’는 지난 한 해 동안 국내 출시된 전기차 중 최고의 모델을 선정한다. ‘소비자가 선택한 올해의 전기차’는 소비자가 직접 투표하여 선정한다. ‘올해의 혁신전기차’는 혁신기술이 돋보이는 전기차에 수상한다.
앞서 언급된 상에 대한 시상은 오는 3월 15일(수) ‘EV 트렌드 코리아 2023’ 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수상이 각 제조사들의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알 수 없으나, 향후 유입될 새로운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데는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